Book/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

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서문

mirae.kwak 2023. 3. 7. 14: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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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잊지 않도록 작가의 의도를 정리

 

객체지향이란

일반적인 객체지향의 특징

  • 추상화, 캡슐화, 상속, 다형성
  • SQLID
  • 디자인 패턴
  • 등등

책에서 말하는 객체지향

  1.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를 바라보는 것
  2. 객체를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하는 공동체의 존재로 바라보는 것
  3.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들에게 적절한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는 것
  4. 위의 개념을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틀에 담아내는 기술을 익히는 것

 

 

목차 

1.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

  •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핵심은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

2. 이상한 나라의 객체

  • 객체란 무엇인가
  • 객체는 상태와 행동, 식별자를 가진 존재

3.타입과 추상화

  • 객체지향 패러다임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추상화 
  • 추상화는 동적인 객체들을 단순화시켜 정적인 타입으로 갈무리하는 것
  • 타입의 개념을 이해하고 나면 객체를 구현하기 위해 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이해

4. 역할, 책임, 협력

  • 객체들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특정한 역할을 맡고 역할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

5. 책임과 메시지

  • 훌륭한 메시지가 훌륭한 객체지향 설계의 기반
  • 객체의 자율성과 설계의 유연성은 얼마나 훌륭한 메시지를 선택하는가에 결정 

6. 객체 지도

  • 객체지향의 구조와 기능 조화
  • 구조는 기능에 비해 변화에 안정적
  • 객체들의 구조안에 기능을 녹임으로써 변화에 안정적

7. 함께 모으기

  • 코드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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