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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역할, 책임, 협력을 통한 객체지향 설계 이해Book/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2023. 3. 13. 16:20728x90
역할, 책임, 협력
책임
- 객체가 요청에 대해 응답할 수 있거나, 적절한 행동을 할 의무가 있는 경우
- 객체의 책임은 '객체가 무엇을 알고있는가'와 '무엇을 할 수 있는가'로 구성
- 크레이그 라만 객체의 책임 분류 - '하는 것'과 '아는 것'
- 하는 것(doing)
- 객체를 생성하거나 계산을 하는 등의 스스로 하는 것
- 다른 객체의 행동을 시작시키는 것
- 다른 객체의 활동을 제어하고 조절하는 것
- 아는 것(knowing)
- 개인적인 정보에 관해 아는 것
- 관련된 객체에 관해 아는 것
- 자신이 유도하거나 계산할 수 있는 것에 관해 아는 것
- 하는 것(doing)
- 책임은 객체의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(아는 것의 측면)와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서비스(하는 것의 측면)의 목록
- 책임은 객체의 공용 인터페이스(public interface)를 구성
책임과 메시지
- 하나의 책임은 여러 메시지로 분할됨
역할
- 어떤 객체가 수행하는 책임의 집합은 객체가 협력 안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암시
- 역할은 재사용이 가능
- 역할은 협력 내에서 다른 객체로 대체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일종의 표식
- 협력 안에서 역할은 해당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어떤 객체라도 대신할 수 있음
- 역할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각 역할이 수신할 수 있는 메시지를 동일한 방식으로 이해해야함
-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해당 객체들이 협력 내에서 동일한 책임의 집합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
- 역할은 객체지향 설계의 단순성(simplicity), 유연성(flexibility), 재사용성(reusability)을 뒷받침
협력의 추상화
- 역할은 하나의 협력 안에 여러 종류의 객체가 참여할 수 있게 하여 협력을 추상화할 수 있음
- 설계자가 다루어야 하는 협력의 개수를 줄이는 동시에 구체적인 객체를 추상적인 역할로 대체하여 협력의 양상을 단순화함
- 구체적인 객체를 추상적인 역할로 대체하여 추상적인 협력으로 대체
대체가능성
- 역할은 협력 안에서 구체적인 객체로 대체될 수 있는 추상적인 협력자
- 객체는 역할에 주어진 책임외에 다른 책임을 수행할 수 있어 역할이 암시하는 책임보다 더 많은 책임을 가질 수 있음
- 객체의 타입과 역할 사이에는 일반화/특수화 관계가 성립
- 역할은 일반적인 개념, 객체의 타입은 구체적인 개념
객체지향 설계
협력 설계
- 설계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은 요청과 응답의 흐름을 결정
- 결정된 요청과 응답의 흐름은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수행할 책임
- 책임을 객체에게 할당하면 책임은 객체가 외부에 제공하게 될 행동
- 행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결정
- 클래스 구현방법 결정
- 객체를 충분히 협력적으로 만든 후에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객체를 충분히 자율적으로 만드는 것
객체지향 설계 기법
- 책임-주도 설계(Responsibility-Driven Design)
- 디자인 패턴(Design Pattern)
- 테스트-주도 개발(Test-Driven Development)
책임-주도 설계
객체지향 설계
- 객체지향은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
- 객체지향 설계란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협력 관계를 고안하고, 협력에 필요한 역할과 책임을 식별한 후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를 식별해 나가는 과정
책임-주도 설계
- 객체의 책임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설계 방법
- 시스템의 책임을 객체의 책임으로 변환하고, 각 객체가 책임을 수행하는 중에 협력자를 찾아 해당 협력자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순차적인 방식으로 객체들의 협력 공동체를 구축
- 설계 절차
-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인 시스템 책임을 파악
- 시스템 책임을 더 작은 책임으로 부할
- 분할된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아 책임을 할당
- 객체가 책임을 수행하는 중에 다른 객체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를 책임질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음
- 해당 객체 또는 역할에게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두 객체가 협력하게 함
디자인 패턴
- 책임주도 설계의 결과 표현
- 패턴은 모범이 되는 설계(example design)
-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와 문제에 대한 해법
-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역할, 책임, 협력의 템플릿
테스트-주도 개발
- 실패하는 테스트를 작성하고, 테스트를 통과하는 가장 간단한 코드를 작성한 후 리팩토링을 통해 중복을 제거하는 것
- 책임을 수행할 객체 또는 클라이언트가 기대하는 객체의 역할이 메시지를 수신할 때, 어떤 결과를 반환하고 그 과정에서 어떤 객체와 협력할 것인지에 대한 기대를 코드의 형태로 작성하는 것
- 테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고 반환값을 검증하는 것은 순간적으로 객체가 수행해야 하는 책임에 관해 생각한 것
- 테스트에 필요한 간접 입력 값을 제공하기 위해 스텁(stub)을 추가하거나 간접 출력 값을 검증하기 위해 목 객체(mock object)를 사용하는 것을 객체와 협력해야 하는 협력자에 관해 고민한 결과를 코드로 표현한 것
- 책임 주도 설계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원칙과 프랙티스, 패턴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좋은 설계에 대한 감각과 경험을 길러야만 적용할 수 있는 설계 기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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