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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책임의 자율성을 통한 협력의 품질Book/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2023. 3. 14. 14:30728x90
자율적인 책임
책임
- 객체지향 공동체는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
- 자율적인 객체는 자신의 의지와 판단에 따라 맡은 책임을 수행하는 객체를 의미
- 객체가 자율적이기 위해선 객체에게 할당되는 책임의 수준 역시 자율적이어야 함
- 책임은 자율성을 보장할 정도로 포괄적이고 추상적이돼, 협력에 참여하는 의도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안에서 추상적이어야 함
메시지와 메서드
메시지
- 객체는 메시지를 전송하여 다른 객체에 접근
- 메시지 이름(message name) : 객체가 요청하는 메시지
- 메시지 인자(argument) : 메시지에 포함되는 추가적인 정보
- 메시지 전송
- 수신자와 메시지(메시지 이름, 메시지 인자)의 조합
- 수신자.메시지 이름(메시지 인자)
- 어떻게가 아닌 무엇에 해당함
- 객체가 제공하는 메시지는 외부의 다른 객체가 볼 수 있는 공개된 영역,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객체의 내부로 객체 자신의 사적인 영역에 속함
메서드
-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 객체 내부적으로 선택하는 방법
-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실행시간에 메서드를 선택할 수 있음(절차적언어와 가장 큰 차이)
다형성
- 서로 다른 유형의 객체가 동일한 메시지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것
- 서로 다른 타입에 속한 객체들이 동일한 메시지를 수신할 경우 서로 다른 메서드를 통해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매커니즘
- 동일한 메시지여도 서로 다른 방식의 메서드를 통해 처리할 수 있음
- 하나의 메시지와 하나 이상의 메서드 사이의 관계
- 송신자 관점에서 다형적인 수신자들을 구별할 필요 없이 자신의 요청을 수행할 책임을 지닌다는 점에서 모두 동일
- 송신자의 관점에서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 다양한 타입의 객체와 협력할 수 있게 함
- 다형성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객체들 사이의 대체 가능성을 의미
- 다형성은 수신자의 종류를 캡슐화
협력
- 다형성을 통해 송신자가 수신자에 대해 매우 적은 정보만 알고 있더라도 상호 협력이 가능
- 협력이 유연 : 송신자는 수신자가 메시지를 이해한다면 수신자 타입을 신경쓰지 않음
- 협력 수행 방식 확장 가능성 : 수신자의 협력 수행 방식을 수정 가능
- 협력 수행 방식의 재사용 : 다양한 객체들이 수신자의 자리를 대체할 수 있어 재사용 가능
- 메시지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결합도를 낮춰 유연하고, 확장 가능하고, 재사용 가능하게 함
- 메시지가 수신자의 책임을 결정
What/Who 사이클
- 책임-주도 설계에서 어떤 행위가 필요한지를 먼저 결정한 후에 이 행위를 수행할 객체를 결정하는 것
- 어떤 행위(what)를 수행할 것인지를 결정한 후에 누가(who) 그 행위를 수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
- 어떤 행위 == 메시지
- 수신 가능한 메시지가 모여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구성
- 역할을 수행할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발견하기 위해 메시지를 이용하는 책임-주도 설계의 핵심 아이디어 표현
묻지 말고 시켜라(Tell, Don't Ask)
- 묻지 말고 시켜라 스타일 또는 데메테르 법칙(Law of Demeter)
- 메시지를 먼저 결정하고 객체가 메시지를 따르게 하는 설계 방식을 통해 객체가 외부에 제공하는 인터페이스가 따르는 스타일
-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이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라는 것을 강조
- 송신자는 수신자 객체에 관해 알 수 없음
- 송신자는 수신자를 모르지만 자신이 전송한 메시지를 처리할 것이라고 믿고 메시지 전송
- => 묻지 말고 시켜라
- 메시지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지시하지 말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요청하는 것
객체 인터페이스
인터페이스
-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란 어떤 두 사물이 마주치는 경계 지점에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이어주는 방법이나 장치
- 특징
- 인터페이스의 사용법을 익히면 내부 구조나 동작 방식을 몰라도 쉽게 대상을 조작하거나 의사 전달 가능
- 인터페이스 자체는 변경하지 않고 단순히 내부 구성이나 작동 방식만을 변경하는 것은 인터페이스 사용자에게 영향 없음
- 대상이 변경되더라도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만 하면 상호작용 가능
- 객체의 인터페이스는 객체가 수신할 수 있는 메시지 목록으로 구성
공용 인터페이스
- 외부에 공개된 인터페이스
- 인터페이스는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공개된 인터페이스와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한 감춰진 인터페이스로 구분\
- 메시지 송신자가 다른 객체거나 객체 자신
멧 와이스펠트 객체의 인터페이스 원칙
- 좀 더 추상적인 인터페이스
- 최소 인터페이스
- 객체 내부 동작에 대해 적은 정보만 노출 가능
- 객체 내부를 수정하더라도 외부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
- 인터페이스와 구현 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식
구현
- 객체지향에서 내부 구조와 작동 방식을 가리키는 용어
- 객체를 구성하지만 공용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것
- 상태, 메서드(메시지 처리 방식)
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 원칙(separation of interface and implementation)
- 객체를 설계할 때 객체 외부에 노출되는 공용 인터페이스와 객체의 내부에 숨겨지는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해서 고려해야한다는 것
- 상태와 메서드 구현은 객체 외부에 영향을 미쳐선 안되며, 공용 인터페이스를 수정할 때 객체 외부에 영향을 미쳐야함
- 변경될 만한 부분을 객체 내부에 숨겨놓는 것으로 캡슐화 방식
캡슐화
- 객체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구현을 외부로부터 감추는 것
- 정보은닉(information hiding)
- 관점
- 상태와 행위의 캡슐화
- 객체는 상태와 행위의 조합으로 이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자율적인 실체
- 데이터 캡슐화(data encapsulation)
- 외부에서 접근해야하는 행위만 골라 공용 인터페이스로 노출
- 데이터 캡슐화는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분리하기 위한 전제조건
- 사적인 비밀의 캡슐화
- 구현과 관련된 세부사항을 인터페이스 뒤로 숨기는 것
- 상태와 행위의 캡슐화
책임의 자율성을 통한 협력의 품질
- 자율적인 책임은 협력은 단순하게 만듦
- 자율적인 책임은 세부적인 사항들을 무시하고 의도를 드러내는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함으로써 협력을 단순하게 만들음
- 책임이 적절하게 추상화됨
- 자율적인 책임은 객체의 외부와 내부를 명확하게 분리
- 요청하는 객체가 몰라도 되는 사적인 부분이 객체 내부로 캡슐화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와 구현이 분리
- 책임이 자율적일 경우 책임을 수행하는 내부적인 방법을 변경하더라도 외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
- 변경의 파급효과가 객체 내부로 캡슐화되기 때문에 두 객체 간의 결합도가 낮아짐
- 자율적인 책임은 협력의 대상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
- 책임이 자율적일 수록 설계가 유연해지고 재사용성이 높아짐
- 객체가 수행하는 책임들이 자율적일수록 객체의 역할을 이해하기 쉬워짐
- 객체는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는 강하게 연관된 책임으로 구성됨
- 책임이 자율적일수록 객체의 응집도를 높은 상태로 유지하기 쉬워짐
객체지향의 출발점은 책임을 자율적으로 만드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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