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서문Book/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2023. 3. 7. 14:17728x90
-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잊지 않도록 작가의 의도를 정리
객체지향이란
일반적인 객체지향의 특징
- 추상화, 캡슐화, 상속, 다형성
- SQLID
- 디자인 패턴
- 등등
책에서 말하는 객체지향
-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를 바라보는 것
- 객체를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하는 공동체의 존재로 바라보는 것
-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들에게 적절한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는 것
- 위의 개념을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틀에 담아내는 기술을 익히는 것
목차
1.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
-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핵심은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
2. 이상한 나라의 객체
- 객체란 무엇인가
- 객체는 상태와 행동, 식별자를 가진 존재
3.타입과 추상화
- 객체지향 패러다임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추상화
- 추상화는 동적인 객체들을 단순화시켜 정적인 타입으로 갈무리하는 것
- 타입의 개념을 이해하고 나면 객체를 구현하기 위해 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이해
4. 역할, 책임, 협력
- 객체들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특정한 역할을 맡고 역할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
5. 책임과 메시지
- 훌륭한 메시지가 훌륭한 객체지향 설계의 기반
- 객체의 자율성과 설계의 유연성은 얼마나 훌륭한 메시지를 선택하는가에 결정
6. 객체 지도
- 객체지향의 구조와 기능 조화
- 구조는 기능에 비해 변화에 안정적
- 객체들의 구조안에 기능을 녹임으로써 변화에 안정적
7. 함께 모으기
- 코드 정리
728x90'Book >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책임의 자율성을 통한 협력의 품질 (1) 2023.03.14 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역할, 책임, 협력을 통한 객체지향 설계 이해 (0) 2023.03.13 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추상화의 2가지 차원을 바탕으로 이해한 타입(type) (1) 2023.03.10 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객체에 대해서 (0) 2023.03.09 [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] 역할, 책임, 협력 관점의 객체지향 (0) 2023.03.07